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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People Plants Environ > Volume 17(5); 2014 > Article
한국의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 분석

ABSTRACT

This report was conducte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preserved flower industry in Korea by being classified the preserved flower company on the internet research. After introduction in 2006, preserved flowers domestic market increased consistently. In particular, preserved flower wholesaler increased in 2013. 76.9% of companies are located in Seoul(46%) and in Incheon and Gyeonggi-do(30.9%). The products of ₩20,000 ~₩60,000 are occupied 38.5%, and those of 60,000 won ~ 100,000 won are occupied 23.6%. Six of the 13 companies surveyed have a preserved flower design lesson program, and 11 companies treat the imported preserved flowers. Hydrangea, eucalyptus, and hedera were most commonly used as preserved green materials, and variety of materials for filler increased steady. The current stage of preserved flowers on the domestic market is development phase, and we suggest that preserved flower market is going to be extended to new areas of the flower industry through the diversification of materials and related auxiliary materials and the use of a variety of preserved flower design.

서론

국내 화훼소비시장의 정체에 따라 화훼상품의 신기능성 상품개 발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의 화훼상품 유형 및 판매 방식에 의한 소비 확대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소비자 트랜 드 변화에 따른 화훼식물의 새로운 기능 발굴 또는 타산업과의 융 합에 의한 부가가치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Kwon, 2012). 보존화 (preserved flower)는 생화와 같은 질감과 형태를 가진 꽃으로 꽃 의 내부 수분을 에탄올과 같은 유기용매로 탈수시키고 글리세린, 글리콜과 같은 보존용액으로 치환시켜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성질 때문에 장마철 다습한 조건에서 재습윤되어 프리저브드 플라워 품 질관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Yoo et al., 2011). 또한 다양 한 소재의 보존화 개발을 위해 장미를 중심으로 카네이션, 안개초, 불두화 뿐 아니라 루스커스, 양치류, 목련잎 등 잎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Kim et al., 2009a, 2009b, Kim et al., 2010, Park et al., 2010, Son et al., 2003, Yoo et al., 2009, Yu et al., 2011).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2~3년 장기간 관상과 다양한 색상 연 출이 가능하여 여러 가지 생활용품, 팬시 상품, 웨딩 등 적용범위가 매우 넓으며, 타산업과의 융복합이 가능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효 과가 크다고 판단되는 기술이다. 국내 특허기술은 향기지속성이 우 수한 보존화 제조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보존화 제조방법, 온도 및 광질에 따라 색이 변하는 보존화 제조방법 등에 대한 특허를 기 반으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생산, 장미 품종에 따른 적정처리방법 및 물성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며(Yoo et al., 2008, Yoo et al., 2009), 환경에 따른 품질 변화에 대한 연구가 이 루어지고 있다(Yoo, et al., 2011, Yoo, et al., 2012). 이와함께, 프 리저브드 플라워의 전문적 상품화 지원을 위한 고유의 브랜드 확립 및 상품화를 위한 기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 다(Kim and Kwon, 2013, Kim and Kwon, 2014).
화훼시장 정체에 따른 신수요 상품개발의 필요성 증대와 함께 다양한 색상과 기능의 프리저브드 플라워 생산기술 확립과 프리저 브드 플라워 상품개발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관련 업체를 중심으로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 는 과정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연구방법

2012년 인터넷을 통해 프리저브드 플라워, 보존화, preserved flower 검색어를 이용하여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생산, 유통하는 10개 업체를 조사하였으며, 이들 업체를 판매형태로 분류하고, 업 체가 위치한 소재지, 판매 형태 등을 조사하였다. 이후 2014년 재조 사를 통해 3개 업체가 추가되어 전체 13개 업체에 대해 정리하였다. 업체에 대한 자료 조사는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직접 전화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으며, 프리저브드 플라워 관련업체의 현황을 비교 분석 하였다. 조사 시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가격대별, 상품 디자인별로 조사 분류하였으며, 특히, 상품 디자인에 사용된 화기의 재질, 형태 등을 분석하여 소비 형태를 추론하였다. 이와 함 께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 디자인에 사용된 부자재, 잎 소재를 조 사 분류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프리저브드 플라워 업체 현황

1차 조사 결과 국내의 프리저브드 플라워 업체는 on-off 매장을 모두 운영하는 업체도 있으나, 대부분의 업체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인터넷판매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리저브 드 플라워 관련업체들의 설립연도를 보면 2006년 2개 업체, 2008 년, 2010년 등 최근들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3개 업체는 2013년과 2014년에 설립되어 프리저 브드 플라워 원자재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도소매상 형태를 보이고 있다(Table 1). 즉, 2000년대 이후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대한 소개 와 함께 꾸준히 업체가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도소매 판매 를 하는 업체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4년 재조사시 추가된 업체는 도소매 오프라인 매장 업체로 프 리저브드 플라워 관련자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1.
Domestic preserved flower on-off line shop and location.
Name of shopz Establishment Year Location Sale Type

A 2010 Gyeonggi-do Retail online
B 2006 Seoul Retail online
C 2006 Seoul Wholesale/ Retail on-off line
D - Gangwon-do Retail online
E 2011 Seoul Retail online
F 2008 Incheon Retail online
G 2011 Chungcheong-do Retail online
H 2010 Gangwon-do Retail online
I 2011 Gyeonggi-do Wholesale/ Retail on-off line
J 2010 Gyeonggi-do Retail online
K 2013 Seoul Wholesale/ Retail on-off line
L 2013 Seoul Wholesale/Retail on-off line
M 2014 Seoul Wholesale/Retail on-off line

z Name of shop in random order

Table 2에서 볼 수 있듯이 A업체는 항시 판매하는 상품이 있으 며, 이벤트성 판매 제품 등을 취급하고 있다. 프리저브드 플라워 소 재를 판매하는데, 업체에서 국내 기술로 제작된 용액을 이용하여 직접 제작한 소재를 판매하고 있다. 별도의 블로그나 개인 문의를 통한 프리저브드 플라워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화 판매는 이 루어지지 않고 있다.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적합한 화기 등을 판매 하고 있으며, 한국적인 느낌이 나는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 B업 체는 A업체와 판매 형태가 비슷하나 프리저브드 플라워 소재를 수 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프리저브드 플라워 교육이나 생화, 식물 외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관련 화기 등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다. C업체는 프리저브드 플라워 전문업체로 가장 먼저 생긴 업체로서 국내에서 그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업체이며, 교육 부 분이 확장되고 있고, 2014년 재조사시 고속터미널 도매시장에 off-line 매장을 열면서 프리저브드 플라워 도매업체로 확장하고 있다. D업체는 소규모 업체로 평가되며, 상품의 종류가 매우 한정 적이며, 수입 소재 종류도 한정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E업체의 경 우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라기 보다는 다 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로, 아트 플라워(조화) 상품을 판매 하기도 하고, 수입 생활소품 판매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프리저 브드 플라워 업체로서의 전문성은 낮게 평가된다. F업체는 생화 위 주의 업체로 생화, 난 등을 주로 취급하며, 비누 장미꽃, 마술 꽃(야 광 장미) 등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일반적인 플라워 샵의 형태로 평 가되며,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대한 전문성은 낮게 평가되나, 일본 의 경우 생화를 취급하는 업체에서 전체 1/3 정도 매장을 프리저브 드 플라워를 취급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속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샵의 형태로 판단된다. G업체는 이벤트성 판매는 없으나 프리 저브드 플라워 교육을 주로 하고 있으며, 창업 상담을 하며 프리저 브드 플라워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H업체는 매우 작은 규모로 운 영되고 있으며, DIY 키트 상품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상품으로 판 매되고 있는 제품들이 거의 DIY 상품에 있으며, 직접 보고 만들기 쉽게 해놓은 장점이 있다. 이러한 DIY 키트 상품은 프리저브드 플 라워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I업체는 아기자기하며,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보석함, 액자, 오르골, 시계 등 다양한 부자재를 활용하여 완 성도가 높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는 2차 조사시 상호 변 경과 함께 off-line 매장을 열고 회사 규모를 확장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J업체는 SBS 프로그램 ‘힐링캠프’ 협찬과 축구선수 L에게 선물된 상품 등 홍보전략이 강하며, 프린팅 플라워라 하여 장미 꽃 잎에 프린팅하여 메시지나 그림을 새겨 넣을 수 있는 제품을 판매 하고 있다. 생화 판매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체 제작된 프리 저브드 플라워를 이용하는 업체로 제작 용액은 국내 상품인 K-style을 이용하고 있다. 2014년 재조사시 추가된 K와 L업체는 2013년 매장을 열고 국내 플로에버 수입업체로서 대량의 물품을 확보하고 있으며, 일부 프리저빙 제품도 취급하는 도매업체로 프리 저브드 플라워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M업체는 가장 늦게 매장을 열었으며, 기존 화훼자재 전문도매업체로서의 사업 경력을 기반으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소재를 추가한 도매업체이다. 이와같 이 프리저브드 플라워 전문 도매업체가 off-line 매장을 운영하는 것은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대한 국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2.
Sale type of domestic preserved flower online shop.
Name of shopz Sale type

Preserved flower goods Preserved flower material sale Education of preserved flowers Fresh cut flower sale Sales except plantsx Artificial flowers & other materials

Sales at all times Event saley Imported Self-made

A ○ ○ - ○ ○ - - ○
B ○ ○ ○ - - - - ○
C ○ ○ ○ - ○ - ○ ○
D - ○ ○ - - - - -
E - ○ - - - - ○ ○
F - ○ - - - ○ - ○
G ○ - ○ ○ ○ - - ○
H ○ - ○ - - - - -
I ○ ○ ○ - ○ - - ○
J ○ - - ○ - ○ - -
K ○ ○ ○ - ○ - ○ -
L ○ ○ ○ - ○ - ○ -
M ○ - ○ - - - ○ ○

z Name of shop in random order

y Special day(mother’s day, valentine s day, white day, christmas)

x Fancy goods(Kitty products, umbrella, soap flower, candle etc.)

Table 1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업체가 서울, 경기권에 위치 해 있으며, 강원도에 2업체, 충청도에 1업체가 소재하고 있다. 기본 적으로 서울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상품의 판매 유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을 선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중적인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단계이고, 일본이나 중국으로부터 수입품을 받아 야하는 특성상 서울 경기권을 중심으로 업체가 위치하는 것이 유 리하다고 판단되며, 앞으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이 확장되면 일 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지역에서 업체가 운영되리라 기대 한다.

2. 프리저브드 플라워 업체의 판매 상품 분석

Table 3은 인터넷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로 on/off-line 매장에서 원자재를 판매하는 K, L, M 업체는 제외 하고 조사하였다. 총 500여개의 상품이 인터넷 상에서 판매되고 있 었으며, 가격대별 분포를 보면, 2만원~6만원 미만 상품이 전체 38.5%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이 6만원~10만원 미 만의 상품이 23.6%를 차지하며, 10만원~30만원 미만의 상품이 23.0%로 세 번째로 많은 종류를 차지하고 있다. 고가의 프리저브 드 플라워를 이용한 상품이다 보니 상품 사이즈는 다소 작고, 금액 대비 사용된 꽃의 수도 생화에 비해 매우 적게 사용되고 있다. 2만 원 미만의 상품은 9.9%로 상품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며, 업체에 따 라서는 30만원 이상의 상품을 구비하여 놓고 있다. 프리저브드 플 라워가 워낙 고가의 상품이어서 1만원 미만의 상품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6만원미만 상품은 모든 업체에서 판매되고 있었으 며, 2만원 미만의 상품은 A, D, F, H, J 업체 등 5개 업체에서만 상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상품에 있어서 업체별로 그 수가 차별 화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전문적으로 다양 하게 판매하는 업체는 A, B, I 업체로 상품의 종류가 100여가지에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업체와 G업체의 경우 상품 수는 51, 53 개로 조사되어 상대적으로 적었으나, 판매 주력 상품이 뚜렷하며, 2만원 미만의 상품은 취급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의 소비자 구매력을 추 정해 볼 수 있는 자료로서 생화 상품 가격대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만, 가격대비 생화 상품과 비교하여 규모 차이 가 많이 나게 되므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특징을 부각시켜 생화와는 다른 방향의 상품개발로 새로운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고 생각된다.
Table 3.
Number of preserved flower product type on internet sale.
Prices Product type of each shops(number) Total

A B C D E F G H I J

~20,000 won 28z - - 12 - 2 - 4 - 6 52(9.9%)
20,000~60,000 won 62 19 24 5 9 30 16 8 21 8 202(38.5%)
60,000~100,000 won 16 19 14 - 8 - 15 - 43 9 124(23.6%)
100,000~300,000 won 10 41 10 - - - 17 - 36 7 121(23.0%)
over300,000won 1 15 3 - - - 5 - 1 1 26(5.0%)
Total 117 (22.3%) 94 (17.9%) 51 (9.8%) 17 (3.2%) 17 (3.2%) 32 (6.1%) 53 (10.1%) 12 (2.3%) 101 (19.2%) 31 (5.9%) 525(100%)

z. Number of preserved flower goods, there is no product less than 10,000 won

상품에 사용된 화기의 재질에 따라 분류해보면 Table 4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사용된 재질로는 세라믹이 165건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나무 재질의 화기가 2번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유리 재질의 화기가 83건으로 상품디자인에 이용되었으 며, 아크릴이 그다음을 이었는데, 세라믹 재질의 화기가 압도적으 로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철, 스테인레스 재질, 벨벳, 가죽, 종이 등 독특한 재질의 화기가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 에 접목되고 있다. B업체의 경우 벨벳을 소재로 하여 화기를 만들 었는데, 물 공급이 필요없는 프리저브드 플라워의 특징을 살려 가 벼운 소재의 벨벳, 퀼트를 이용하여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화기를 제작하였다. G업체의 경우에도 퀼트를 사용하였으며, 가죽을 사용 하는 대범함을 보여줬다. 또한 종이를 이용한 상자 형태의 화기를 만들어 디자인하였다. H업체는 골판지를 이용한 상자 제작이 이루 어졌다. 앞으로도 화기의 재질은 다양한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보 이며, 화기에 따른 상품 연출 기법이 발달하게 될 것이다. 프리저브 드 플라워 상품이 가격대비 생화 상품에 비해 아기자기한 느낌의 상품이 많은 점을 감안할 때, 아직까지 독특한 디자인의 프리저브 드 플라워 상품 개발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Table 4.
Classification of flower vase materials.
Name of shop Iron Stainless Wood Jute Glass Acrylic Ceramic Plastic EPS Velvet Quilt Leather Paper

A 2z - 3 - 38 7 49 1 - - - - -
B 3 2 20 - 5 1 43 2 - 2 1 - -
C 4 - 12 1 6 1 15 1 - - - - -
D - - - - 9 - 1 - - - - - -
E - - 8 - 1 2 2 2 - - - - -
F - - - - 5 19 9 - - - - - -
G 6 - 14 - 11 - 12 - - - 1 1 1
H - - - - 1 - 4 - - - - - 1
I - - 50 - 1 14 15 12 10 - - - -
J - - 3 - 6 - 15 - - - - - -
Total 15 2 110 1 83 44 165 18 10 2 2 1 2
(3.3%) (0.4%) (24.2%) (0.2%) (18.2%) (9.7%) (36.3%) (4.0%) (2.2%) (0.4%) (0.4%) (0.2%) (0.4%)

z Number of preserved flower goods

Table 5는 상품에 사용된 화기를 분석한 결과로 정사각형 화기 의 이용도가 전체 33.6%에 이르며, 원기둥 디자인이 20.4%를 차 지하고 있다. 기본적인 형태의 상품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외에 직사각 형, 반구형, 바구니, 하트 등의 화기 형태에 디자인된 상품이 조사되 었으며, 마차, 피아노 모양, 물뿌리개 등 독특한 형태의 화기 이용도 선보이고 있다. 업체마다 사용되는 화기의 색상, 재질 등에 있어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한 형태의 화기를 이용하 다 보니 특화된 디자인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아직까지는 프리저 브드 플라워 시장이 다양성을 가질 만큼 성장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최근 들어 외국의 프리저브드 플라워 관련 산업이 국내 시장을 타진해보고 있고, 보다 쉽게 부자재들의 수입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1~2년내에 상품 디자인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일 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실제로 2014년 재조사시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적합한 디자인의 화기가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외부환경 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덮개가 있는 화기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 가하고 있다.
Table 5.
Classification of preserved flower vase shape.
Name of shop Square Oblong Round Cylinder Hemisphere Wine glasses Basket Beaucarnea Heart Fan Dish Sprinkle can Hexagon Triangle Carriage Violin Cage Crenscet Piano Petal

A 37 5 5 28 13 15 2 4 1 2 - 1 - - - - - - - -
B 19 10 2 21 6 6 - 3 - 2 - - - 2 - - - - - 1
C 6 7 - 16 2 - 8 - 1 - - - - - - - 1 - - -
D - 1 - 8 - - - - - - - 1 - - - - - - - -
E 5 4 2 1 2 1 - - - - 1 - - - - - - - 1 -
F 19 - - 6 2 1 - 1 - 2 - - - - - - - 1 - -
G 5 15 7 7 1 3 4 - 6 1 2 - - - 1 - - - - -
H 3 - - 1 1 - - - - - - - - - - 1 - - - -
I 61 20 - 2 6 2 2 1 1 1 1 - 2 - - - - - - -
J 3 2 2 6 7 - 2 4 - - 2 - - - - - - - - -
Total 158 64 18 96 40 28 18 13 9 8 6 2 2 2 1 1 1 1 1 1
(%) (33.6) (13.6) (3.8) (20.4) (8.5) (6.0) (3.8) (2.8) (1.9) (1.7) (1.3) (0.4) (0.4) (0.4) (0.2) (0.2) (0.2) (0.2) (0.2) (0.2)

3.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에 사용된 부소재 분석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 디자인에는 장미를 중심으로 하는 프리 저브드 플라워만이 이용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종류의 그린소 재, 혹은 필러용 프리저브드 플라워가 이용되고 있다(Table 6). 이 러한 제품들은 다양한 외국 업체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일본의 대 지농원社 제품이 국내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 수국의 경우 다양한 색상, 여린 꽃잎 질감, 공간을 메우기에 적절한 작은 사이즈 의 꽃잎 등의 특성으로 많은 업체에서 상품 디자인에 사용하고 있 으며, 유칼립투스, 헤데라 등의 잎이 보존화 기법으로 제작되어 함 께 사용되고 있다. 잎의 경우에도 글리세린이 갖는 유연성으로 오 랜 기간 보존하는 가공제품을 제작하는데 쉽게 이용될 수 있다 (Stevens, 2000, Gouin, 1994). 꽃보다도 더 오래전부터 제작기법 은 알려져 왔으며, 프리저브드 플라워 산업이 발달하면서 함께 발 달할 수 있는 분야이다. 조사시점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재를 Table 6에서 정리하였는데, 이중에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식물들도 있고, 현지에서 불리는 이름을 그대로 표현하다보니 학명이 누락된 경우도 있다. E와 F업체의 경우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을 판매하 고 있으나 다양한 소재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조화를 이용하고 있 다. K와 L업체는 홈페이지에 소재 종류를 정확히 명시하여 판매하 고 있지 않아 Table 6에는 제외하였고, M업체는 홈페이지에서 조 사가능한 소재에 대한 부분만을 정리하였다. Table 6에서 알 수 있 듯이 그린소재로 분류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이들 각각은 그 린색상 뿐아니라, 다양한 색상의 소재들이 있어 상품 디자인에 매 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수국의 경우 그린, 레드, 핑크, 오렌지, 퍼플, 블루, 화이트, 블루그린 등 단색과 복색의 다양한 소재가 생산 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선호되는 소재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수국 과 함께 유칼립투스 소재 역시 상품제작이나 도소매 판매용으로 모 든 업체가 구비하고 있는 제품임을 알 수 있다. 니겔라, 라이스플라 워, 필리카 등은 다양한 색상의 필러용 소재로 이용도가 높은 소재 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일본 프리저브드 플라워 소재 시장을 50% 이 상 차지하고 있는 대지농원의 preserving 제품은 120종 이상의 필 러용 소재와 50여종이 넘는 프리저브드 플라워 전용 자재를 판매하 고 있다(Earthmatters, 2014). 필러용 소재에 따라 다양한 상품연 출이 가능하므로 프리저브드 플라워 산업 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프 리저브드 그린소재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개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국내에서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취급하고 있는 것으 로 조사되는 업체는 2006년 이후 설립되기 시작하여 2014년 현재 까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이며, 특히, 프리저브드 플라 워 전문 도매업체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앞으로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이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업체는 서울 수도 권에 밀집하여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판매에서 점차 오프라인 매 장 확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1997년 소개된 이후 2004년을 기점으로 비약적 발전이 일어나 2012년 성장기에 이른 것을 비교해본다면 2004년 한국에 소개된 이후 2012년을 기점으 로 현재 발전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6.
Classification of preserved green materials used in preserved flower products.
Common name of materialsz Scientific name Name of shopy Total

A B C D E F G H I J K L M

adiantum Adiantum raddianum - - - - - - - 2
asparagus Asparagus asparagoides - - - - - - 3
baby’s-breath Gypsophila elegans - - - - - - 3
bear grass Nolina bigelovii - - - - - - 3
box tree Buxus microphylla - - - - - - - 2
brunia Brunia laevis - - - - - - - - 1
button-bush Berzelia lanuginosa - - - - - - 3
camellia leaf Camellia japonica - - - - - - - - 1
craspedia Craspedia globosa - - - - - - - 2
creeping wirevine Muehlenbeckia complexa - - - - - - - 2
crispum Petroselinum crispum - - - - - - 3
dianthus Dianthusspp - - - - - - - - 1
eryngium Eryngium plaum - - - - - - 2
eucalptus Eucalyptus globulus - - 7
fagus(european beech) Fagus sylvatica - - - - - - - - 1
fern Pteridium aquilinum - - - - - - - - 1
hedera Hedera helix - - - 6
hydrangea Hydrangea macrophylla - - 7
japanese cypress Chamaecyparis obtusa - - - - - 4
lamb’s ear Stachys byzantina - - - - - - 3
lemon leaf Gaultheria shallon - - - - - - 3
moss Moss - - - - - - - 2
nigella Nigella damascena - - - - - 4
orange Citrus sinensis - - - - - - - 2
oriental thuja Thuja orientalis L. - - - - - - - 2
parvifolia Eucalyptusparvifolia - - - - - - - 2
pepper berry Pipernigrum - - - - - - 3
phylica Phylica ericoides - - - - 5
pine tree fruit Pinus - - - - - - 3
pittosporum Pittos porumtoriba - - - - - - 3
rhumora Rumohra adianriformis - - - - - - - 2
rice flower Ozothamnus diosmifolius - - - - - - 4
rose leaf Rosa spp - - - - 5
rough horse tail Equisetum hyemaleL. - - - - - - - 2
silver daisy Celmisia asteliifolia - - - - - - - 2
silver dust Senecio cineraria - - - - - - 3
smoke tree Cotinuscoggyria - - - - - 3
spanish moss Tillandsia usneoides - - - - - - - 2
stoebe Stoebe - - - - - - 3
wandering jew Zebrina pendula - - - - - -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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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판매에 있어서 10만원 미만의 상품이 전체 62.1%를 차지 하며, 화기의 재질은 세라믹, 나무, 유리, 아크릴 등의 재질이 대부분 을 이루며, 화기 형태는 사각형이나 원기둥형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프리저브드 플라워의 지속성을 활용한 생활소품 디자인이 생화디자인과 차별화되고 있다. 시계, 액자,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 품에 활용하기 좋은 소재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와함께 프리저브드 플라워 전용 화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발전가능성 이 높다고 판단된다. 생화보다 5~8배정도 비싼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은 인식확대와 다양한 상품디자인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13개 업체 중 6개 업체가 프리저브드 플라워 디자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생들을 통한 판매전략도 함께 가져가고 있다. 11개 업체가 수입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취급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생산확대를 통한 다양한 자 재 공급처를 요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양한 상품디자인을 위해 장미, 카네이션과 같은 주요 프리저브드 플라워 외에 필러소재 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저브드 그린소재의 중요성이 높게 평가되는 바, Table 6에서 정리한 소재 외에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그린소재 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은 시작 단계로 전문 도매업체와 소매업체의 증가로 지속적으로 발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해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소재 생산 기술 확대와 다양한 소재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 현황 조사를 통해 앞으로 화훼산업의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 발전될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었으며, 다 양한 소재 개발 및 상품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적 요

본 연구는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관련업체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인 터넷상에서 국내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을 조사한 결과 2006년 이후 설립되기 시작하여 2014년 현재까지 계속해서 업체가 증가하 고 있는 것을 보이며, 특히, 프리저브드 플라워 전문 도매업체가 증 가하고 있다. 46%의 업체가 서울에 위치하며, 인천, 경기도를 더하 면 76.9%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2 만원~6만원미만 상품이 전체 38.5%를 차지하고 있으며, 6만 원~10만원 미만의 상품이 23.6%를 차지하고 있다. 조사된 13개 업체 중 6개 업체가 프리저브드 플라워 디자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 으며, 11개 업체가 수입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취급하고 있다. 수국, 유카리, 헤데라 등이 프리저브드 그린소재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필러용 소재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프리저 브드 플라워 시장은 발전기에 있으며, 관련 부자재와 다양한 필러 용 소재의 이용, 디자인의 다양화로 화훼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확 장되어 국내 화훼산업의 발전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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