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공간 요소
공간의 주요 구성은 궁전. 분수, 정원 및 기타 부속물로 구성된다. 빌라 데스테는 도심 내 정원에 속하며, 산기슭에 위치하여 도심이 내려다보이고 도심의 중앙과 축이 이어져있는 형태로 조영되었다 (
Choi, 2002). 이는 주위의 자연을 정원 안에 포함시키기 위한 목적 으로 볼 수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은 인간의 품위를 높이고 고상한 취미생활을 위한 것으로 엄격한 수학적 비례가 준수되었다 (
Choi, 2011). 또한 16세기 중반부터 이탈리아 정원에 나타난 ‘대 칭적 공간분할’의 양식을 따라 축을 따라 대칭적인 공간 구성을 보 여 준다. 빌라 데스테는 단일 축을 가진 다른 정원과는 달리 직교축 형이며, 별장이 위치한 최상단 테라스 밑에 5단의 테라스로 구성된 경사진 상부정원과 그 밑에는 평탄한 하부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
Choi, 2002).
빌라 데스테의 궁전건설 계획은 궁전 터에 이미 자리 잡고 있던 수도원의 제한 때문에 많은 한계가 있었다. 결국 궁전은 수직이 아 닌 C자 형태의 건물로, 중간 뜰을 주위로 짓게 되었다. 반면에, 북동 쪽 부분은 비스듬한 사각 형태이다(
UNESCO, 2001). 궁전 전면의 중심 부분은 1565년에서 1567년 사이 지어졌고, 코너 부분은 1568년 정원 설계가 끝난 후 정원과 궁전을 연결하기 위해 지어졌 다. 정원의 중심축은 궁전에서부터 용의 분수로 이어지는 테마인 로지아 형에 집중 되어있고, 측면의 세로축은 궁전의 코너 부분 몸 통에 집중되어있는데, 이는 중심축의 테마에 복종하는 계층위치를 나타낸다. 뜰의 남동쪽 부분은 성 마리아 Maggiore 성당의 오른쪽 네이브의 담과 공유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비너스의 분수가 있다. 가장 중심에 잠자는 비너스가 대야 밑의 화분에서 물을 계속 붓는 형태의 동상이다. 이 분수의 배경은 Stucco relief로 장식되었다. 이 분수는 물의 근원이 미카엘 대천사가 발현했다는 천사의 산 이 라는 것을 나타내며, 천사의 산에서 흘러나온 물들이 빌라 곳곳에 흘러내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궁전의 메인 홀은 정원 앞까지 이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뜰과 연결된 층은 추기경의 개인 방이 있고, 아래층은 비밀 통로의 뒷부 분과 연결되어 있다. 이폴리토 추기경 2세가 건설한 빌라 데스테 궁 전 안 인테리어의 가장 화려하고 장대한 부분은 바로 다양한 홀들 에 자리 잡고 있는 다양한 작품들이다. 동 시대 유명한 화가, 건축가, 조각가, 분수 건설가 등의 다양한 팀들이 합세하여 티부르티나 지 역의 신화에서부터 이폴리토 추기경 자신을 상징하는 다양한 신화 와 문장을 암시하는 작품을 창조하였다.
이폴리토 추기경은 자신의 가문 문장(紋章), 도덕적 자성 등과 더불어 그의 정치적, 종교적 통치 아래에 있던 영지와 그가 고고학 발굴을 추진하였던 장소 등을 기념하는 작품들을 곳곳에 남겨놓게 하였다. 이 궁전 안의 상징적 요소들은 정원 속의 상징적 요소들과 도 매우 가깝게 연결되었다. 특히, 정원과 궁전 모두 현재와 과거의 티볼리를 묘사하는 요소들을 상징성 있게 나타내었는데, 이는 북동 쪽 홀의 아래층에 자세히 묘사되어있는 것처럼 특히 지역 신화 요 소들을 보여주었다(
UNESCO, 2001). 궁전에서 기독교적 테마는 예배실과 Noah와 Moses의 홀과 추기경을 암시하는 인물에서만 제한적으로 나타난다.
Piano Nobile에 있는 추기경의 개인 방의 그림들은 1568년에 그려졌다. 이 그림들은 선이 악을 이긴 일화들을 바탕으로 일관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주변의 방 프리즈 코너의 모든 부분에서도 이폴리토 추기경의 상징을 찾을 수 있다. 추기경의 문장(紋章)인 금사과를 지닌 나뭇가지, 프랑스의 백합들 그리고 에스테 가문의 하얀 독수리가 어느 곳에나 장식되어 있다. 응접실 건물의 천장은 치장 벽토로 된 천장 돌림띠로 장식되어있다. 가장 긴 측면 판넬에 는 티볼티나 지역의 시내, 다리, 유적 그리고 헤라클레스와 시빌 신 전이 그려진 4가지 이상적인 풍경이 그려졌다. 끝 부분의 삼각형 판 넬에는 그로테스크한 인물과 사계절을 그린 타원형을 프레스코 형 식으로 그렸다. 주변방과 달리 추기경의 침실은 훨씬 더 호화스럽 다. 천장은 목재 정간으로 장식되어있고 중심 8각형은 추기경의 문 장을 담고 있다. 동시에, 측면에는 추기경을 상징하는 금사과를 든 독수리와 ‘Ab insomni non custodia dracone’ 라는 모토가 장식 되어 있다. 아래층 홀의 도상학적 테마는 대부분 고전 신화에서 가 져온 것이지만 비밀 정원으로 향해있는 처음 두 개의 북동쪽 홀은 성경에 수록된 역사에서 테마를 가져왔다.
북동쪽을 향하는 첫 번째 홀은 ‘Sala di Noe’ 이라고 불린다. 벽 에는 1570년경에 그려진 환상적인 바다 풍경이 그려져 있고, 천장 에는 사계절의 화신과 중간 패널에는 ‘God’s Apparition to Noah’ 의 장면이 그려져 있다. 근접한 벽은 ‘Sala di Mose; Hall of Moses’ 로, 작은 단색 패널들이 모세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천장 중간의 프레스코는 모세가 바위를 치는 장면을 보여주는데 이는 이폴리토 추기경이 예언자 마냥 자신의 사람들을 위해 돌에서 샘물을 만들어 주었던 것을 명백히 암시하는 것이다.
노아의 홀과 메인 응접실 사이의 두 개의 홀의 대부분은 티볼리 의 기원에 대한 신화적 장면을 암시하는 장면들로 꾸며져 있기 때 문에 Sale Tiburine 이라고 이름 지어졌다. 중앙 응접실을 향하는 Prima Stanza Tiburtina의 아치 천장은 티볼리의 조영과 토대를 묘사한 장면들로 다채롭게 장식되어있다. 전설 속의 티볼리의 창설 자인 세 그리스 형제들인 Catillus, Cora 그리고 Tiburtus이 묘사되 어 있고 벽의 중앙에는 ‘암살자들과 맞서 싸운 그리스 형제들’, ‘승 리 후의 희생’ 그리고 ‘Albius와 Bergius에 맞서 싸우는 헤라클레 스 Saxanus의 전투’가 묘사되어 있다.
두 번째 Tiburtine 홀은 무녀 Sibyl Abnuea에 대한 전설과 그녀 를 기리는 테마가 꾸며져 있다. 추기경의 상징은 조개, candelabra 마스크, 의인화된 인물로 대체 되어있다. 아치 천장의 중심부에는 이륜전차에 수금을 들고 앉아있는 아폴로 신이 태양의 화신으로 묘 사되어있고, 그 주변에는 ‘Tiburtine Sibyl와 Tiburtine 지역의 세 명의 강의 신’ 등 티부르티나 전설과 관련된 4가지 장면이 그려져 있다. 이 홀은 시빌레 신을 숭배하는 장면, 조개 속의 비너스, 익사 한 Ino와 그녀의 아들 Melicerte를 바다의 신으로 변신시키는 넵튠 과 같은 장면들이 묘사되어 있다(
UNESCO, 2001).
중앙 메인 salone은 북동쪽 벽의 반대쪽에 놓인 작은 분수 때문에 Sala della Fontana di Tivoli 라고 불린다. 전체적으로 모자이크와 에나멜로 덮힌 이 분수는 티볼리 시에 헌정한 것인데, 고대 유물, 시빌 레 신전, 그리고 타타로 바위에서 흘러나와 basin 밑으로 떨어지는 물 등 티볼리를 대표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겨 넣었다. 그림 작품들은 의도적으로 착각 그림 기법을 사용하여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였다.
원근법을 이용한 콜로네이드는 배경 하늘을 프레임 짓게 하여 ‘신 들의 연회’ 무대를 표현하였는데, 이는 로마 테베레 강 근처의 별장 건축인 빌라 파르네지나에 라파엘로가 그린 프레스코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 진 것이다. 천장의 중심에는 아폴로, 태양신 아폴로, 달의 여 신 다이아나, 풍작의 여신 케레스. 술의 신 바쿠스에게 희생하는 모습 이 경계선의 타원형 프레임에는 넵튠의 물, 쥬피터의 고익, 플루토의 불 그리고 주노의 지구 이렇게 네 가지 요소를 상징화하는 신들이 마 차에 앉아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코너 부근에는 추기경의 문장이 그려져 있고 벽 쪽에도 다양한 그림들이 있는데 그 중 몇몇은 빌라 데 스테의 풍경, 정원 그리고 분수들을 상세하게 그려놓아 빌라 데스테 의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그림들이다(
UNESCO, 2001).
그 다음 홀은 티볼리의 수호 영웅, 헤라클레스의 홀(Sala di Ercole)이다. Federico Zuccari에 의해 그려진 중간 패널에는 헤라 클레스가 이루어낸 성과 덕에 신들 사이에 앉은 헤라클레스를 신격 화하는 ‘신들의 의회’가 그려져 있다. 또한 ‘Sala della Nobilta’ 에 는 북쪽에서 동쪽의 시계 방향으로 우정, 절제, 신중, 기하학 등을 상징하는 장식들이 벽을 치장하고 있다. 진짜와 가짜 문 위에는 그 리스의 철학자와 법 제정자가 칠해져 있고 천장의 타원 프레임에는 영예와 사물의 본질 혹은 Diana Ephesia를 의인화한 형상이 그려 져 있고 직사각형 프레임에는 풍요와 불멸이 자리잡고 있다.
중앙 판넬에는 세 가지 미덕인 관대, 고귀함, 관용이 의인화되어 나타나있다. 원근법으로 착각 기법을 사용해 그려진 찬장에는 이폴 리토 추기경을 상징하는 주교 모자와 추기경의 모자와 같은 다양한 상징물들이 그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창문 위 천장의 팔각형 프레 임에는 운명의 여신이 하늘에서부터 추기경의 모자와 교황관을 받 는 것을 의미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이폴리토 추기경이 갈망하는 교황의 자리를 모호하게 나타낸 것이다.
다른 팔각형 프레임에는 관대함을 의미하는 그림이 나타나있고 벽에는 추기경의 네 가지 덕목을 상징하는 그림 또한 나타나 있다. 빌라 데스테는 ‘물의 정원’ 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정원 곳곳 에 물을 이용한 분수와 연못이 조형되어 있다(
Yu, 2004). 수원이 정원 안에 위치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빌라 데스테는 밖의 산과 강 등지에서 수로를 이용해 물을 끌어와 정원 내에 공급한다(
Choi, 2002). 빌라 데스테의 물을 공급하는 방식이나 이를 정원 디자인에 활용한 방식은 16세기 세계 어느 정원에서도 볼 수 없는 최고의 작 품이다(
UNESCO, 2001).
그 중 하층부 노단 연못 서쪽에는 넵튠 분수와 그 뒤에는 물 오르 간이 있는데 이 오르간은 물과 공기의 유압차를 이용해 오르간 소 리를 낸다. 이는 정원 설계에 과학적이자 획기적인 방법들을 도입 하게 된 선례가 되어, 이 후 유럽 정원에 과학적 기술의 도입의 전파 에 큰 역할을 하였다. 제2 노단과 제3 노단 사면의 중심축에는 '드래 곤 분수' 가 자리 잡고 있다. 제3 노단에는 100개의 분수가 일렬로 설치되어 산책로를 구성한다. 100개의 분수는 다양한 동물들의 표 정을 익살스럽게 하나하나 조각해 놓은 게 특징인데, 산책로 면이 아닌 반대 면의 분수는 로마분수로 연결된다.
티볼리 분수(원형 분수, 백 개의 분수)
티볼리 분수는 빌라 데스테 정원의 가장 메인 분수로서 언덕의 중간에 자리 잡고 있다. 티볼리 분수는 넓은 빌라 데스테 정원의 수 로의 시작을 알리며, 이 수로는 로마 호수가 자리 잡은 남서쪽 부근 에서 끝난다. 분수의 방향은 정원의 중심축과 직각으로 만나고 있 고, 도시로 향하는 아르네에 강의 하류와 평행하는 것을 반영한다. 원형 분수는 백합 모양의 물 폭포가 쏟아져 나오는 구조 등의 다양 한 모습 등을 통해 수작의 물의 동작을 보여준다. 윗 부분에는 초승 달 모양의 인공 산이 설치되어있는데, 산의 끝 부분에는 세 개의 작 은 동굴이 설치되어 있다. 중간에는 아들인 바다의 신, 멜리케르테 스와 그녀의 어머니인 Tiburtine Sibyl의 동상이 있고, 나머지 두 개에는 강의 신인 Herculaneus와 anius의 조각이 있다. 이 티볼리 원형 분수는 실제 티볼리 지형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세 개 의 동굴 속 세 개의 조각들은 티볼리의 세 개의 강을 대표하는 것이 다. 작은 폭포 또한 아르네에 강의 큰 폭포를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원형 분수 앞쪽에 위치한 백 개의 분수는 전체 정원을 가로질 러 앞부분에 백 개의 다양한 모양으로 자리 잡고 있다.
로마의 분수
원형분수에서부터 시작하는 수로의 남서쪽에 로마의 분수는 자 리 잡고 있다. 원형분수가 티부르티나 지역의 자연과 물을 상징한 다면, 로마 분수는 고대 로마와 강을 상징한다. 로마 분수에는 연극 무대에서 가져온 그림들이 도상학적 서사방식으로 구성되었는데, 특히 티볼리 지역의 물과 강과 로마와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그림 에 따르면, 바위의 꼭대기에서 아르니 강의 신인 Anius가 Sibyl 신 전을 들고 있고, 그 아래에는 아페니노 산맥(Apennine)이 물이 발 현하는 곳인 산을 들고 있다. 그리고 바닥에는 아르네에 강에서 티 볼리 지역으로 물이 흘러 들어가는 것을 상징하여 보여준다. 또한 단에 그려진 여러 개여 빌딩들은 로마의 7가지 대표적인 언덕과 그 것들의 가장 유명했던 순간을 상징하는 것이다. 분수의 중간에는 ‘영광스러운 로마’를 나타내는 조각상 또한 놓여있다.
오르간 분수
정원과 수직의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오르간 분수는 분수와 함 께 뒷 편에는 오르간 음악이 나오는 3부로 된 정면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빌라 데스테의 가장 큰 분수 중 하나이다. 원래는 ‘폭우의 분 수’라고 불리던 것이 곧 유명한 오르간으로 인해 ‘오르간의 분수’로 불리게 되었다. 분수의 가장 꼭대기 부분에는 추기경을 상징하는 문장인 독수리가 자리 잡고 있다. 분수 뒤 건물의 붙임 기둥에는 로 마의 태양, 음악의 신인 아폴로 신과 하프의 명수인 오르페우스 신 의 조각상이 각각 조각되어있다. 그 외에도 음악가와 동물, 나무들 을 그린 장면들이 조각되어 있다. 22개의 소형 파이프 오르간은 시 간에 맞춰 음악을 연주하는데, 이는 물의 유압차를 통한 공기의 압 력으로 소리를 내는 것으로 빌라 데스테의 ‘물의 정원’ 이라는 이름 에 걸맞은 수력공학과 과학을 예술적으로 접목시킨 것이라 볼 수 있다. 오르간 음악뿐만 아니라 처마돌림 띠 위에 위치한 두 개의 Fama 신 조각상을 통해서 트럼펫 소리 또한 들리게 된다.
용들의 분수
정원의 중심축에 위치한 드래곤 분수는 전체 정원의 중심점이 다. 분수는 양 쪽의 경사진 층으로 둘러싸여 안에는 반원형 분수가 설치되어 있다. 양 쪽의 경사진 층은 반인 반수인 스핑크스로 연결 되어, 스핑크스의 젖에서 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안쪽의 반원형 분수에는 이폴리토 추기경을 상징하는 문장과, 사이드 쪽에 는 두 마리의 돌고래 조각이 있고, 중앙에는 등을 맞댄 네 마리의 용 들이 조각되어있다. 각각 용들의 입에서는 풍부한 양의 물이 뿜어 져 나온다. 용의 분수는 백 개의 머리를 가진 용과 헤라클레스의 전 설을 담고 있다. 헤라클레스는 신으로부터 12가지의 과업을 받았 는데 그 중 열 한번째가 헤스페리데스 정원에 있는 잠들지 않은 용 들이 지키고 있는 황금사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헤라클레스는 지혜 와 미덕과 용기를 발휘 해 황금사과를 획득할 수 있었는데 빌라 데 스테의 용의 분수는 이를 바탕으로 주조된 것으로 분수 뒤에는 헤 라클레스 상 또한 설치되어 있다.
올빼미 분수
올빼미 분수는 드래곤 분수의 남서쪽에 자리 잡고 있다. 자연경 관을 차경 하였으며 자연적 지형의 단 차이를 이용하여 인공적인 형태를 구성 하였으며 축과 관련된 수목은 주로 박스 형태로 갖추 어져 있으며 축의 일치 개념이 강하다.
타원형 분수
빌라 데스테 정원의 공간 구성의 요소에는 물의 요소가 중요하 여 수로를 도입하여 연못과 분수가 곳곳에 설정 되어 있으며 연못 서쪽에는 물 오르간 이 있으며, 제2 노단과 제3 노단은 사면의 중심 축 선상에 타원형의 드래곤 분수가 설종 되어져 있다. 분수의 좌우 에는 총림이 자리 잡고 있다. 제3 노단을 따라 가면 100여 개의 분 수(Fountains of Hundred)와 동북쪽 끝에는 원형 분수(Oval Fountanin)가 있으며 길이 23, 폭 15의 거대한 타원형 연목 분수로 서 폭포수가 그곳으로 쏟아져 내린다. 서남쪽 끝에는 고대 로마의 축소 모형인 ‘로메타’가 설정되어 있다. 빌라 데스테는 아니에네 강 에서 물을 유입하여 정원 곳곳에 물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식물을 다량으로 식재하여 풍부한 감상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빌라 데스테의 특징적 요소이다.
노단
빌라 데스테의 공간 구조는 최상단 노단으로 포오치로 폭 12m의 평탄한 포상(鋪床)에 돌난간으로 부터 포오치로 오르게 되어 있다. 이어 3단의 노단으로 된 상부정원과 평탄한 하부 정원으로 구성되 어 있다. 최상단 노단에서 내려오면 넓은 테라스가 있고 로지아에서 보면 북동과 북서 방향으로 티볼리 주변의 경관을 접할 수 있다. 정 원의 규모는 14,000평으로 정원 내의 공간에는 다양한 디자인적 구 성요소로 조영되어 있으며 조영자는 명확한 중심 축선을 따라 노단 의 형식을 설정 하였으며 빌라 데스테의 대표적인 구조의 형태를 가 지고 있다. 이는 회화적 요소를 접목하여 라파엘의 마다마장의 회화 적 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최저 노단 중앙에는 분수와 분수를 둘러싼 사이프러스 서클로 이루어져 있으며 로툰다 주위에는 자수 화단이 배치되어 있다. 북부 경계부에는 중세 말의 성벽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는 중세 말의 조경기법의 요소이며 성벽 옆의 길들은 대부분 덩굴식물의 식재로 트렐리스 터널이 높게 위치하고 있다.
3) 조경 식물
빌라 데스테 곳곳에 있는 조그마한 휴식 공간과 정원 건축 퍼걸 러, 미로 등은 15세기에 널리 사용되었던 정원 설계 구성 중 하나이 다(
UNESCO, 2001). 빌라 데스테의 독창성과 참신함은 빌라 데스 테의 설계 당시 식물과 녹지의 기하학적 배치를 어떤 방식으로 하 였는가에서 드러난다(표
9).
표 9.
식물이름 |
위치 |
특징 |
자스민 |
테라스 현관의 기둥들 |
|
단계목 |
|
두 개의 큰 나무로, 2년에 한번 꽃이 핀다 |
장미 |
호수 테라스 난간 옆 |
장식용으로 설치 |
사이프러 스 |
헤라클레스 상 옆 물 계단 |
|
목련 |
헤라클레스 상 옆 물 계단 |
|
도금양, 월계관 |
입구 중앙 남서쪽 느릅나무 근처 |
바다공기로부터 정원을 보호하기 위해 식재 |
포도 |
분수와 peschiere 사이 |
별장에 포도 공급 |
사이프러 스 |
하층부 정원의 남서쪽에 위치한 용들의 호수의 중심축을 따라 식재 |
용들의 호수에 담긴 에피소드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왕관 형태로 수많은 사이프러스들을 식재 |
털가시나 무 |
하층부 정원의 남서쪽의 Bollori 계단의 경계 |
방풍림의 역할 |
첫 번째, 두 개의 빈 공간 중 하나인 원형 분수와 오르간 분수 앞은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식물들이 횡단선을 따라 강조되어 있으며 또 다른 하나인 물고기 연못 뒷부분은 일렬로 배치된 느릅나무, 벽에 붙어 자라는 Viburnum, 그리고 월계수나무에 의해 횡단으로 길이 나누어져 있다. 이는 정원이 평평하지 않은 면에 설계되어 있으므 로 정원의 수평 시야를 더욱 강조하려는 의도로 설계된 것이다.
두 번째, 빌라 데스테의 정원은 경사와 가파름의 정도를 증가시 켜 별장이 더 멀리 있어 보이는 효과와 나무의 집합체들이 더욱 깊 고 풍부해 보이는 효과를 만들었다. 그리고 식물들을 수평평행 축 을 따라 식재하였다(
UNESCO, 2001).
세 번째, 빌라 데스테의 녹지는 높고 잘 정돈된 회양목 에스파리 에 울타리에 의해 둘러져 광장과의 경계를 만들어낸다. 16세기 당 시 정원은 대부분 전형적인 지중해 식물들로 이루어지었다. 느릅나 무, 털가시나무, 플라타너스 등으로 구성된 나무들 삼나무, 회양목 등으로 구성된 관목들, 오렌지. 광귤 등의 감귤나무, 마르멜로, 석 류, 앵두 등의 과일나무, 포도덩굴 등의 덩굴식물, 향이 좋은 식물들 그리고 화분에 담긴 식물들 빌라 데스테에 심긴 지중해 식물들의 전형을 대표한다.
이 식물들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자라는 식물을 대표할 뿐만 아 니라, 고전적 정원 스타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소나무와 사이프러 스 종은 여기에 보이지 않는데, 이 두 가지 종은 후대에 도입되어 지 금 현대 정원에서는 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털가시나무와 같은 낙 엽성 식물들은 16세기 정원 대부분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지만, 현 재는 빌라 데스테에서 대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초기 정원 설계 당시부터 16세기까지 유행했던 낙엽성 식물들은 17세기에는 사이프러스, 월계수 나무, 파이나 소나무 등으로 대체되었다. 특히 빌라 데스테는 바람을 막기 위한 설계를 중시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식재된 식물 종들의 선택은 정원의 방향과 바람의 노출에 따라 결정 되었다. 정원은 동서 방향에서부터 북서쪽으로 경사를 이루도록 설 계되었는데, 이는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충분히 막아주는 역 할을 하였다. 그러나 여름에 부는 서남풍과 미스트랄은 막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하층부 정원의 남서쪽에 위치한 볼로리 계단의 경계에는 털가시나무를 식재하여 방풍림의 역할을 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