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이해를 위한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배려, 다문화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ducational Gardening for Multicultural Understand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Care,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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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is study conducted to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program through analysis of effect to general family’s children not the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and to inform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manual. To achieve these goals, 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program has been reconstituted based on multicultural integrated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manual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NAFC, 2008)) has developed. 14 sessions of 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program(self-esteem model 8, caring model 6) was conducted. Self-esteem model is made up of selfidentity, classification of self-love and self-interest, self-realization. Caring model consists of sympathy & empathy, caring based on respect,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A total of 27 students (male 15, female 12) in the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s were sampled for a pre-post survey intended to compare their changes of self-esteem, care,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attitude. The survey results of pre-test and post-test are as follows. Ther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steem (t=5.68, p=0.0000), caring (t=3.04, p=0.0026), multicultural understanding (t=6.92, p=0.0000), multicultural attitude (t=8.14, p=0.0000) had increased. Following results those findings, 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al gardening activity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self-esteem, caring, multicultural understanding, multicultural attitude. This program had not effect on the scale of conductive domain. That is the reason why this program was short-term activity.
I. 서론
21세기는 세계화로 인한 인구의 이동으로 다양한 문화의 공존이 불가피해졌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여 특 히 1990년대 이후 유입된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등의 증가로 해마다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 자 녀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 이민 자들의 인권문제, 그들의 자녀들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 현상이 여러 가지 차원에서 나타나고 있다(Kim et al., 2006).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초등학교 중퇴율(9.4%)과 중학교 중퇴율(17.5%)은 일 반가정의 중퇴율(1.1%)에 비해 매우 높은 것(Seul, 2005; Jang et al., 2007)으로 나타나고 있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비행이나 반 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 타나고 있으며(Ahn et al., 2008),이러한 문제점은 이들 자신의 문 제뿐만 아니라 국내 일반가정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인 만큼 일반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이해증진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Lee, 2008). 따라서 이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로만 한정 지었던 소수자 위주의 다문화교육에서 벗어나 우리 사회의 인 식을 변화시키는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며(Sercu, 2004), 다른 민족, 다른 인종의 사람들과 접촉하는 상황에서 겪게 되는 갈 등과 분쟁을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Davis and Finney, 2006). 아동들이 사회에서 잘 적응하려면 자기가 속한 집 단의 다양성에 대해 배우고 여러 집단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성 을 확립하며 자신이 속한 집단에 적합한 가치, 사회규범과 관습을 내면화해야 한다(Barrett and Buchanan-Barrow, 2005). 배려, 공 감, 자아존중감을 구체화하고 내면화시키기 위해서 초등학교 단계 에서는 실과교과에서의 원예활동을 통해 구체화 시키는 방법 (Kwack et al., 2013)과 같은 다양한 실천체험활동이 필요하다. 예 를 들어 씨앗의 구조를 태아와 비교하여 씨앗이 생명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탐구하고 삽목번식을 활동을 통해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존 재의 가치를 체계화할 수 있으며 더불어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특징을 가진 식물의 이해를 통 해 다문화의 특성을 투영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식물을 돌보는 과 정을 통하여 배려에 대한 철학적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이해와 관련 교육연구용 및 관련 프로그램(NAFC, 2008)을 기반으로 다문화 시대를 사는 초등학생 들에게 다문화 이해 뿐 아니라 또래 아동들에게 요구되는 다문화적 덕목과 이를 통한 다문화에 대한 태도와 이해를 원예활동을 통해 교육 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영등포구 지역에 소재한 6학년 학생 27명으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남학생이 15명(55.6%), 여 학생이 12명(44.4%)이고 외국에 6개월 이상 거주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10명(37.0%), 외국에 여행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25명 (92.6%), 스스로 꽃이나 채소를 길러본 경험이 있는 학생이 25명 (92.6%), 집에 작은 정원을 가꾸고 있거나 화분을 기르고 있는 경 우18명(66.7%), 주말농장이나 텃밭에서 채소를 길러본 경험이 있 는 학생이 9명(33.3%)으로 나타났다.
2. 연구 설계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설계는 ‘동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이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육용 원예 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공감과 배려, 다문화 이해와 다문 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다문 화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자아존중감 및 배려, 다문화 이해와 다문화 태도의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는 실험연구로 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2013년 3월에 자아존중 감 및 배려, 다문화 이해 및 다문화 태도를 설문지를 통해 사전 검사 를 실시하였고, 2013년 4월부터 2013년 9월까지 해당 아동을 대상 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45분간 총 14회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본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인 2013년 9월 사전검사와 동일한 설문지로 실시하여 양적분석을 하였고, 프로그 램에 연계한 활동지를 작성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3. 연구 프로그램 내용
본 연구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은 다문화관련 연구 및 개발되어 있는 다문화 활동 프로그램 등을 기반으로 자아존중감 모형 8회기, 공감과 배려 모형 6회기로 총 14회기의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Kwack et al., 2013). 각각의 내용은 선행 연구된 다문화적 덕목구 성에 의한 내용체계(Byun and Son, 2011)에서 다문화가정 아동 의 도덕적 실태분석을 통해 도출된 다문화덕목으로 자아존중감 (Table 1)과 배려(Table 2)에 해당하는 다문화 덕목을 내용요소로 하고 각각 대주제, 소주제를 추출하여 프로그램 주제로 구조화 하 고 활동내용과 의도를 선정하였다. 이때 원예활동 목표와 의도는 원예활동만이 아닌 다문화이해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주제에 따른 다문화 요소를 원예활동에 연계하여 본 연구에서의 다문화 이해교 육용 원예프로그램의 의도가 정확하게 교육되도록 하였다(Byun and Son, 2011; Kwack et al., 2013).
원예활동의 구체적 예시는 자아존중감에서는 강낭콩의 힘과 같 이 주로 자아정체성과 자기애를 기르기 위한 생명존중의식 향상 위 주의 씨앗구조관찰, 종자발아, 삽목번식, 테라리움 만들기 등과 같 은 번식 프로그램을 위주로 하였다. 또한 공감과 배려심을 위해서 는 잔디인형 만들기, 식물에 대한 역할극, 화분꾸미고 돌보기 등과 같은 아동 스스로를 투영할 수 있는 만들기 및 돌보기 활동을 위주 로 하였다.
4. 측정도구
1) 자아존중감 설문지
본 연구에서는 Choi and Jeon(1993년)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 32문항과 Kim and Kim(1996)이 개발한 측정지를 재구성하 였고 이 연구에서 하위척도별 신뢰도는 Cronbach의 α계수는 .6~.84이었다.
전반적인 자아상을 나타내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3문항(25, 29, 33)추가하여 9문항을 사용하였고,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경우 다른 사람에 대한 친구로서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고 친구나 타인과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원만한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총 9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가정적 자아존중감 은 가정에 대한 가정생활에 관한 것으로 자기의 가정에 대해 긍지 를 가지고 있으며 가정에서의 불화나 갈등 없이 가족들과 친밀감을 느끼고 있는 가를 나타내며 총 9문항을 사용하였다. 학교적 자아존 중감은 학교생활에 관한 것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감을 느끼고 있는 가를 나타내며 총 8문항을 사용하였다(Table 3). 문항 유형은 긍정적 문항과 부정적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Likert 5점 척도로서 정말 그렇다(5점), 대체로 그렇다(4점), 보통이다(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로 채점하고 부정 적 문항의 경우 역 채점 하였다(Table 3).
2) 공감과 배려 설문지
본 연구에서는 Lee and Kim(2009)의 배려의 구성요인을 확인 하고 초등학생의 배려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초등학생용 배 려척도를 사용하였다. Lee and Kim(2009)의 연구에서 Cronbach α 계수는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타인고려요인은 인지적 영역으 로 상대방의 처지, 상황,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하는 정도를 나타내 며 총 1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민감 요인은 정서적 영역으로 상 대방의 필요나 감정에 마음을 쓰는 정도를 나타내며 10문항으로 이 루어져 있다. 긍정적 반응 요인은 행동적 영역으로 상대방의 이익 을 위해서 도움이 되는 행동이나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 내며 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Table 4).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 도로서 정말 그렇다(5점), 대체로 그렇다(4점), 보통이다(3점), 대 체로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로 구성되었고, 점수 의 범위는 최저 27점부터 최고 13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배려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Table 4).
3) 다문화 이해 설문지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이해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문화 에 관한 상식 이해 여부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을 묻는 15문항 으로 구성된 Min(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 다. Cronbach α계수는 Table 5와 같이 나타났다. 다양성의 경우 하 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는 여러 개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특성을 지닌다는 것에 대한 이해로 총 5개의 문항을 사용하였고, 상대성의 경우 각 문화 간에는 차이가 있음을 선입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이해로 총 5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공통성의 경우 민족, 인간 은 서로 다른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졌을지라도 서로를 이해하기에 충분한 문화적, 사회적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이해로 총 5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다문화 이해 측정 도구의 문항 유형은 자아존중감 측정 유형과 같다(Table 5).
4) 다문화 태도 설문지
다문화 태도에는 개방성, 수용성, 융통성의 3개의 변인이 포함되 어 있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Min(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로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Min(2009)의 연구에서 Cronbach α 계수는 Table 6과 같이 나타났으며 개방성의 경우 자 신과 다른 문화에 대하여 거부감 없이 생각하며 자신과 다르지만 다른 문화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것으 로 총 5개의 문항을 사용하였고, 수용성은 자신과 다른 문화를 인정 하며 어울려 함께 살아가려는 성향으로 총 5개의 문항을 사용하였 다. 융통성의 경우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과 자세를 가지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으로 총 5개 문항 을 사용하였다. 다문화 태도 측정도구의 문항 유형은 자아존중감 측정 유형과 같다(Table 6).
5) 학습지
본 연구에서 원예요소의 활동이 한 차시에 이루어지는 활동 보 다 관찰 활동처럼 시일이 요구되는 활동이 많아 관찰일지 형태의 학습지를 구성하였다. 이때 모든 학습지는 다문화 내용요소와 관련 된 생각과 내면화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분석은 아동 개개인이 정리한 학습지를 통해 드러난 주제를 중심으 로 정리하였다. 자아존중감 모형과 공감과 배려 모형의 각 프로그 램별로 구성하여 사용한 학습지의 주요 내용은 Table 7과 같다.
5. 연구 방법
1) 양적 분석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 프로그램과 SPSS 통계 프 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 적인 특성과 연구변인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 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연구 변인 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포본 t 검정에 의해 비교 분석하였다.
2) 질적 분석
본 연구에서 각 프로그램과 연계된 내용의 활동지를 학생들이 작성 하게 하여 자아존중감, 공감과 배려, 다문화 이해 및 태도와 관련된 내 용을 내면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생각을 정리한 부분을 내용 요소 및 대 주제별로 구분하여 각 프로그램 별 학습지에 의한 대표내용으로 분석 하였다. 아동들의 프로그램별 반응을 수집, 분석하였고, 또한 연구자 의 관찰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변화와 소감을 정리, 분석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 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이전보다 참여 이후에 자아존중감이 유 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5.68, p=0.0000). 하위 영역 별로 살펴보면 일반적 자아존중감(t=4.31, p=0.0001)과 사회적 자아존중감(t=4.56, p=0.0001) 가정적 자아존중감(t=2.18, p= 0.0195) 학교적 자아존중감(t=6.32, p=0.0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Table 8).
또한 본 연구 결과는 Yoon(2001), Jang(2012)의 원예활동이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 및 원예활동에 의해 자신감과 자부심 증가, 자제력 증가, 창의력과 자아표현을 계 발되었다는 연구(Son et al, 2002)와 동일한 결과로서 주로 식물번 식과 같은 원예활동을 통해 생명 존중감 향상, 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 및 삶에 대한 긍정적 사고 등이 증가되어 아동들의 자아존중 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었음을 고려하게 하였다. 또한 특히 본 논 문에서 가정, 사회 및 학교적 존중감 모두에서 유의미한 자아존중 감 향상을 보임으로서 원예활동은 특히 아동 자존감을 형성하기 위 한 전 영역에 걸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Na(2006)의 경우 인종과 성, 계급의 편견 을 없애는 반편견 교육으로 아동 자아존중감 향상이 매우 의미 있 음을 연구한 바 있다. 즉, 다문화 교육도 편견과 반편견에 반한 행 동이 주요 목표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얻는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향상이 다문화 이해에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고려되 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아이들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Song(2008)의 연구결과 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태도의 관계에서 다문화 태도 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확인한 Jang(2012)의 연구결과와도 연관성이 있는 유의미 한 결과이다.
2.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공감과 배려에 미치는 효과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과 배 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이전보다 참여 이후에 배려와 공감 지수 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3.04, p=0.0026).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인지적 영역(t=3.72, p=0.0005) 정서적 영역 (t=2.58, p=0.008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나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 감과 배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행동적 영역 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Table 9).
이는 주로 원예교육 활동의 가장 큰 특성으로서 자신외에 돌보 는 정을 느낄 수 있는 식물재배활동을 통해 배려심을 증가시킬 수 있었고 나 이외의 생명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깊어짐에 따른 결과 로 고려되었다. 그러나 행동적 영역에 까지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 던 결과는 내면화까지는 원예교육의 효과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결과로 보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원예활 동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판단한다.
이러한 결과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 회를 제공해 주는데, 공동의 원예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분업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Suh et al., 2000)는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하며 또한 Yoon(2005)의 연구에 서 교실원예 수업이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와 유사하다.
3.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 이해에 미치는 효과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 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Table 8과 같이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이전보다 참여 이후에 다문화 이해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6.92, p= 0.0000).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양성(t=1.80, p=0.0415) 상대 성(t=8.66, p=0.0000) 공통성(t=3.70, p=0.0005)에서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 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에 활용된 다양한 원산지 의 식물에 대한 이해, 서로 다른 형태의 식물들의 어울림과 조합을 통한 식물 재배활동 및 각기 다른 식물들의 다양한 쓰임새 등을 이 해하면서 다문화 이해에 필수적인 다양성, 상대성 및 공통성에 대 한 아동들의 사고가 깊어 진 결과로 고려되었다(Table 10).
또한 이러한 결과는 Lee(2012)의 다문화 아동의 원예활동의 특 성을 분석한 연구에서 내국인 아동과 다문화아동의 선호식물과 활 동이 다른 것으로 나타난 것처럼 아동들이 식물의 다양성의 이해를 통해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투영하고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 다고 판단하였다.
4.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태 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Table 10과 같이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이전보다 참여 이후에 다문화 태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8.14, p= 0.0000).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개방성(t=5.24, p=0.0000) 수용 성(t=7.86, p=0.0000) 융통성(t=5.94, p=0.0000)에서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 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원산지의 식물재배와 생활사 관찰, 다양 한 식물들의 생활 속 쓰임새의 깨달음과 필요성 인식 및 다양한 식 물들에 대한 공통적인 생명에 대한 소중함 등을 목표로 했던 다문 화 이해용 원예교육 프로그램들의 교육적 효과로 인해 다문화에 대 한 개념이 개방되고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수용성과 융통성의 폭이 넓어지며 전반적인 다문화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고려 되었다(Table 11).
5.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에 대한 학습지 분석 결과
프로그램별 학습지에 의한 내용 분석 결과 대표 내용은 Table 12, 13과 같다. Table 12에서 자아존중감 모형의 원예활동 프로그 램은 생명의 의미를 이해, 생명의지 체험, 나의 특성 파악하기 등의 자아정체성과 자기애와 이기심의 구분, 자아실현 등의 자아존중감 내용요소를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 들의 생각과 행동을 다문화 친구처럼 자신보다 어려운 환경의 친구 들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반성해 보고 다짐하는 내용이 많은 것으 로 보아 초등학생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길러주는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Table 13의 공감과 배려 모형의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같음과 다름의 의미, 배려와 강요의 차이, 편견과 차별의 문제점, 인 간의 존엄성과 평등 이해하기 등 공감과 배려의 내용요소를 향상시 키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여기서도 자신들의 생각과 행동을 반성해 보고 특히 다문화 친구들처럼 자신보다 어려운 환경의 친구들에 대 한 태도를 반성해 보고 다짐해 보는 내용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초 등학생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길러주는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 다. 따라서 다문화 통합교육용 원예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 감과 공감과 배려 지수를 길러주는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고 다문화 이해와 바람직한 다문화 태도를 길러주는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IV. 적요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다문화 가정 아동이 아닌 일반가정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매뉴얼’을 일 반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농촌진흥청)에 서 개발한‘다문화 통합교육용 원예활동 매뉴얼’(NAFC, 2008)에 근거하여 자아존중감 모형 8회기, 공감과 배려 모형 6회기로 총 14 회기의 다문화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범주의 자아정체성, 자기애 와 이기심의 구분, 자아실현 3개의 내용요소로, 공감과 배려 범주의 sympathy 와 empathy, 존중에 근거한 배려, 편견과 차별 3개의 내 용요소로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7명(남 15명, 여 12 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 고 자아존중감, 배려, 다문화 이해, 다문화 태도 사전-사후 설문 검 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자아 존중감(t=5.68, p=0.0000), 공감과 배려(t=3.04, p=0.0026), 다문 화 이해(t=6.92, p=0.0000), 다문화 태도(t=8.14, p=0.0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한 결론은 다문화 이해교육용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초등 학생의 자아존중감, 배려, 다문화 이해, 다문화 태도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본 프로그램이 단기적인 활동이었기 때문에 배려의 하위 영역인 행동적 영역의 변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