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재활실습 만족도가 화훼원예전공생의 관련분야 직업준비의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atisfaction for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actical Internship on Vocational Readiness Intention in Floriculture Major Student
Article informa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lements of horticulture rehabilitation that influence intent at employment. In order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 What are the effect of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actical internship satisfaction on vocational readiness intention in floriculture major student? the major of floriculture student were participated in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ogram at March to June of 2013. After review of the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actical internship, we constructed a literature framework and formulated the hypothesis of this research. We have analyzed the data which surveyed 60 member about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ogram, using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ethod. We found that: 1)14 variables can be selected for the element of horticulture rehabilitation. Among the 14 independent variables used to study the element of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actical program. 2)As a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variable influencing satisfaction were proved statistically significant at one percent level. Regarding their relative contribution of vocational readiness intention, certification system and contents were important factors.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e need for guidelines of horticulture rehabilitation practical program in floriculture major students.
I. 서론
최근 장애학생들에게 대학교육의 기회가 넓어지면서 장애학생 을 대상으로 원예분야직업역량을 개발시켜주는 원예재활실습 프 로그램이 대학의 화훼원예 전공분야에 특성화 과정으로 도입되고 있다(Kim, 2013). 이때 실습운영 형태나 내용과 방법 및 실습환경 이 전체적인 실습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Kim, 2005)을 근거로 실습 프로그램의 만족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 인 실습교육 지침을 마련하여 화훼전공 학생들의 진로 개발과 연계 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때 학습장애와 경도 정신 지체를 포함한 지적장애 대학생에게 원예를 통한 직업재활을 목표 로 하는 원예재활 실습은 비장애 전공생이 멘토를 담당하고 장애학 생이 대상자가 되어 실습을 통해 원예기술을 습득 하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다(http://www.kswi.or. kr/). 이러한 실습의 과정을 통 해 화훼원예 전공생이 재활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과 준비를 하게 되는 지를 연구문제로 삼아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Light(2000)의 연구에서 보면 현장실습 경험이 취업의 가능성을 높이고 소득을 증 대시키는 요인이라 하였다. 또, Ruhm(1997)은 실습을 통해 직업 세계에 대한 인식과 판단력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직업 준비의사 즉 고용을 위해 습득해야 할 기술과 개인이 직업을 획득 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직업적 행동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의향 을 준비의사로 본 연구에서는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이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의 틀로 잡았다. 그리고 문헌조사를 통해 대학의 경도장 애 학생에 관련된 특성과 가능성(Kang and Kim, 2010; Lee, 2006; Lee et al., 2012)을 검토하고 장애인의 직업재활 관련 연구 (Nam, 1998; Yeo and Song, 2001)를 조사하여 원예를 통한 직업 재활의 특성을 분석하고 원예 관련 프로그램연구(Kwak et al., 2012; Lee, 2004; Son et al, 2006; Yoo, 1995)에서 원예재활 실습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화훼원예 전공생의 원예재활 실습 만족정도가 원예재활 분야 취업을 준비하려는 의사에 영향을 미치 게 될까? 를 연구 문제로 삼아 참가자들이 실습에서 느꼈던 요인별 만족정도는 향후 원예재활 관련 분야 직업준비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웠다. 이때 요인들 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하여 장애인에게 원예직무를 연마시키는 원예재활 분야와 화훼 전공생의 취업연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습요소의 지침을 도출하는 것을 본 연구의 궁극적 목표로 삼았다.
II. 연구방법
1. 대상자 선정 및 연구절차
K대학의 화훼원예 전공생중 장애우에게 원예실습을 실행하여 직업역량을 강화하는 원예재활 실습프로그램에 참여한 남자 5명 여자 55명의 구성비율로 1학년 17명, 2학년 13명, 3학년 23명, 4학 년 7명, 전체 60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원예재활 실습 기간은 2013년 3월부터 6월까지 주 1회 15주 매회 2시간씩 실습 참여 후 만족도를 설문지를 통한 자기기입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대상자는 학년에 관계없이 선수 과목인 원예재활 이론을 이수한 화훼원예 전 공생 60명이 대상이 되었다. 실습방식은 재활복지특성화 K대학에 재학중인 378명의 장애학생중 지적장애 2급과 3급으로 원예분야 에 관심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20명씩 3반을 구성하여 1대1로 화훼 원예 전공생과 멘토 멘티 형태로 원예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원예재활 프로그램 내용은 Son et al.(2006)에서 분류된 원예활동 분류를 참고로 전문패널에 의해 검증된 1단계 활동 식물심기와 관 리, 2단계 활동 식물디자인, 3단계 활동 식물활용과 재활체험으로 구성한 원예재활 프로그램을 각각 단계별 5회씩 총 15회 수행하였 다(Table 1). 장소는 외부현장 실습실과 일반 실습실, 일반 강의실 을 내용에 맞게 활용하였다.
2. 변수의 측정 및 측정 도구
재활과 관련하여 프로그램 참여자의 심리적 평가를 위해 개발한 측정도구(Han,2001)에서 자기결정 정도에 따른 동기분류와 Lee et al.(2012)의 직업재활평가 척도 중 일부를 수정 보완하고 Ahn(2009) 의 현장실습 관련 문항을 참고로 재활실습의 구성요인(Joe and Park, 2012), 특성요인(Ahn, 2009) 및 원예 프로그램 기술요소 (Lee, 2007) 분석을 거쳐 재활실습 관련요인을 추출하여 심리적, 물리적, 실습 교육적 범주로 구분된 측정 설문을 도출하였다. 도출 된 설문은 원예와 재활 분야의 전문인 교수2명 박사과정 2명 실습 평가 실무자 2명을 패널로 하여 척도문항 검토를 통해 내적타당도 를 검증하였다. 측정설문 내용의 타당도는 전문패널이 문항을 읽고 표현의 적절함과 실습 현장의 상황을 체크하고 적절치 못한 항목은 제외하고 수정 보완한 후 최종문항이 도출되었다. 즉 최종 도출된 문항은 원예재활 실습 교육관련 변수, 물리적 환경 변수, 심리적 변 수, 원예활동 변수 등을 포함한 독립변수 14개이고 원예재활분야 취업준비의사 항목을 종속변수로 하여 모든 항목을 최저 1점 최고 5점의 등간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의 신뢰 도는 크론바 알파테스트를 실시하여 전체 문항의 알파값이 .768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변수간의 신뢰도도 검증하였다.
3. 분석방법
원예재활 관련 분야의 직업준비 의사라는 종속변수와 이에 영향 을 미치는 14개의 독립변수들 간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하여 독립변 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방법으로 평균값, 최대값, 최소값을 분석하 였다. 또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들과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원예재활 관련 분야 직업 준비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영향의 차이는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하여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유의성, 인과 관계의 방향, 인과관계 방향의 크기, 상대적 기여도를 검정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독립변수의 통계적 요약
종속변수인 직업 준비 의사(Y)에 영향을 미치는 14개의 독립변 수에 대한 통계적 특징을 살펴보면, 종속변수인 원예재활 관련 분 야 직업 준비 의사의 평균값은 3.6333(SD=.95610)로서 보통 정도 였으며 개인적인 편차는 적은 편이었다. 교육현장은 강의실, 실습 실, 교수, 학생으로 외적으로는 나눌 수 있고 내적으로는 교수 할동 과 학습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Ahn, 2009). 이를 바탕으로 독립변 수의 범주가 구성되고 Joe and Park(2012)의 연구결과를 바탕으 로 도출한 실습의 운영형태와 관련된 교육환경 관련 변수로 실습시 간, 교수의 수업진행 방식인 교수법, 교구재, 실습도구, 자격증제도 변수와 장애에 대한 이해도인 장애인식과 평가, 실습을 하게 된 동 기인 실습동기와 대상자 기능과 친밀도, 교사의 호감도 등이 심리 변수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Son et al.(2006)에 따른 원예활동 분 류에 의해 원예 활동내용이 3단계로 활동1은 식물심기와 관리, 활 동2는 식물디자인, 활동3은 식물활용과 재활체험으로 3개변수가 더해져 총 14개를 독립변수로 도출하였다. 이중 실습에 대한 평가 및 보상과 교구재, 수업방식, 실습동기, 교수법, 대상자 개인능력 및 자격증 제도가 평균 3.0이상으로 실습에서 만족이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Table 2). (Table 3)
2. 두 변수들 간의 관계의 검정
종속변수인 직업준비의사와 이에 영향을 실습요소들과의 관계 에 대한 Pearson의 상관관계 결과, 모두 통계적인 유의성이 있었으 며 직업준비의사와 자격증연계, 교구재는 높은(+)의 상관관계를 가졌고 전공생들의 경우 교구재의 제작과 체계화에 관심이 나타나 Kim(2011)의 연구에서 원예체험 프로그램은 매뉴얼 제작이 전문 적인 원예활동을 운영하여 직업으로 활용하는 데 유용하다는 결과 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교수법은 실습 진행자의 설명방식으로 실습위주의 프로그램에서는 직업준비의사에는 영향이 크게 나타 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대상자의 경우 대학에 입학할 정도 의 경도장애 학생들로 일정수준의 원예기술 습득이 가능한 상태이 므로 대상자의 기능과의 관계는 (-)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즉 원 예재활 분야의 직업준비 의사는 대상자의 기능이 높지 않을수록 원 예재활 관련 직업인의 역할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판단되고, 기능이 높은 대상자에게서는 멘토의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전공생은 느끼 고 있었다. 반면, 자격증제도와의 연계와 체계적인 교구재는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므로 화훼원예 전공생이 이 분야의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자격증을 비롯한 직업역량강화를 도모하는 직업준비 의사 에는 무엇보다 체계화된 교구재와 각종 정보를 통한 원예재활 관련 자격증제도의 시스템 구축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3. 직업준비의사에 미치는 영향 분석
1) 회귀모형정립의 오류와 가정의 검토
다중회귀분석에 앞서 모형정립의 오류에 대한 다중회귀모형의 가정인 다중공선성, 이상점, 잔차의 정규성 등분산분석을 검토한 결과 오류는 없었다.
2) 모형의 점검
다중회귀분석에 앞서 모형의 적합성은 표준오차(Se), 결정계수 (R squares), F-검정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Table 4에 의하면 추정 값의 표준오차는 0.63918이고 결정계수(R squares)는 종속변수 의 총 변동 중에서 독립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변동의 비율로서 결 정계수 값이 0.659, 수정결정계수가 0.553으로 비교적 높은 설명 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종속변수인 직업준비의사의 65.9% 가 독립변수에 의하여 설명되어진다는 의미이다. F검정의 수행결 과, F=6.215(p=0.0001)으로 나타나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간에는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모형점검의 3가지 기준 에서 볼 때, 추정된 회귀모형은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다. Table 5
3) 독립변수의 유의성 검정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직업준비의사의 설명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는 활동3 즉 식물활용과 재활체험활동과 평가와 보상, 자격증제도, 교구재는 p<.05수준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hn(2009)에서 논의된 실습현장의 중요 요인들과 같은 맥락이며 현장실습이 이수를 통한 단순한 봉사경험 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업적인 전문역량을 가지고 복지관과 특 수학급 등의 원예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전문적인 피드백 환 경을 제도적으로 마련하기위해 자격증제도와 교구재 등의 체계구축 이 화훼원예 전공생들을 위해서는 우선되어야 할 점이라 판단된다.
4) 인과관계의 방향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의 값에 영향을 미치는 방향을 회귀계수 값의 부호의 검토를 통해 확인하였다. 회귀계수(-)인 실습시간, 교 수법, 활동1, 활동2, 평가 및 보상, 대상자 능력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록 관련분야 관심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고 나머지 실습횟수, 실습방식, 장애인식, 활동3, 자격증제도, 대상자 능력, 실습도구, 교 구재의 만족이 높아질수록 원예재활분야 직업준비의사는 높아짐 을 알 수 있다(Table 6). 이는 실습경험이 만족할수록 관련분야 진 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Kim and Ro(2012)에서 밝힌 바와 같은 결과이다. 따라서 장애관련 이해를 높이는 활동 3단계의 경험이 일반적인 원예활동 1단계와 원예활동 2단계보다 직업준비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원예활동 중에는 3단계코스인 원예활용과 재활체험단계 실습을 취업연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 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5) 인과관계의 크기
각 독립변수의 값이 증가함에 따라 종속변수의 값이 변화하는 정도는 비표준화 회귀계수(Unstd.Coeff.)의 값에 의해 알 수 있다. 다른 조건이 불변일 경우 수업횟수 만족의 한 단위증가는 선호도의 값을 0.161만큼 증가시켜 종속변수의 값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 다. 따라서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변수는 자격증제도 시스템이 0.655로 가장 높고, 다음은 교구재로 0.406만큼 증가시켜 종속변 수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Table 6).
6) 종속변수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의 크기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의 값의 크기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는 표준화 회귀계수의 절대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평가 할 수 있다. 종 속변수인 직업준비의사에 가장 기여도가 큰 변수는 자격증제도로 0.655로 표준화 회귀계수 값이 나타났고 그 다음은 교재가 0.406 으로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향이 적은 것은 절대 값을 비교하는 것으로 대상자와의 관계가 0.003으로 가장 영향이 적고 그 다음 절대값이 적은 0.005는 장애에 대한 인식 즉 이해의 정 도로 나타났다(Table 6). 이상의 결과 원예재활 분야 직업준비 의 사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 구성요소는 자격증 제도와의 연계와 교구 재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Kim(2011)에 서 고찰된 원예기술을 연마하는 실습 프로그램에서는 실습경험이 자료화될 수 있는 체계화된 매뉴얼식 교구재가 영향을 많이 미친다 는 결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별히 화훼원예 전공생 들은 디자인을 통한 시각적으로 보고 느끼는 교육경험이 많아 교구 재의 시각적인 체계화를 중요시한다(Lee, 2006)는 결과와도 관련 이 있고 화훼원예 전공생의 조형교육 경험과도 관련이 있다고 분석 된다.
IV. 적요
본 연구는 원예재활 실습만족이 화훼원예전공생들의 직업준비 의사에 영향을 미칠까?라는 연구의문을 가지고 원예재활 실습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이들이 직업준비의사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를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절차는 선행연구를 통해 원예재활 실습 구성요소를 심리적, 물리적, 교육적 범주로 14개의 변수를 도 출하고 이를 현장에 맞게 조작적 정의를 내려 변수를 가공한 후 설 문을 통해 실습에 참여한 화훼원예전공생 60명 전수를 대상으로 실증적 조사를 하였다. 조사의 내적 타당도와 측정도구의 신뢰성 을 검증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직업준비의사에 미치는 만족 요인을 분석했을 때 자격증제도와 체계화 된 교구재가 가장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훼 원예 전공생이 원예재활을 직업으 로 연계하려면 체계적인 시청각 교구재의 개발과 자격증 제도의 시스템과 같은 전문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연 구결과는 원예재활프로그램의 정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